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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재미있는 심리학 3]우리의 판단을 왜곡하는 심리적 편향 - 대표성 휴리스틱

by Monami_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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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입견, 휴리스틱 관련 이미지

이 글은 심리학에서 언급되는 대표성 휴리스틱에 관하여 설명하며, 대표성 휴리스틱의 정의, 장단점, 사례, 오류 예방을 통해 우리가 평상시에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단순한 규칙입니다. 그러나 이 규칙은 때때로 우리의 판단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성 휴리스틱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휴리스틱에 따른 잘못된 판단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이 글에서 대표성 휴리스틱의 정의, 장단점,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이란?

대표성 휴리스틱은 어떤 대상이 특정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지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휴리스틱입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긴 머리와 찢어진 청바지를 입은 젊은 사람을 보았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이 대학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통의 경우 긴 머리와 찢어진 청바지가 대학생의 전형적인 외모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그런 외모가 대학생의 집단에 대표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뇌에서 복잡한 문제를 빠르고 쉽게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모든 정보를 다 고려하고 분석하기에는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휴리스틱을 사용하여 정보를 축약하고 단순화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의 문제점

하지만 대표성 휴리스틱은 때때로 우리를 잘못된 판단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외모만 보고 성격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모와 사람의 성격은 상관이 없음에도 우리는 어떤 사람의 외모를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을 판단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표성 휴리스틱이 우리에게 오해와 편견을 일으킵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의 사례

다음은 때때로 우리의 판단을 왜곡하거나 편견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성 휴리스틱의 여러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린다 과제: 대표성 휴리스틱과 함께 소개되는 유명한 예로 Amos Tversky (아모스 트버스키)와 Daniel Kahneman (대니얼 카너먼)이 고안한 “린다 과제”를 들 수 있습니다. 린다는 철학을 전공하고 사회운동에 관심이 많은 여성입니다. 린다가 은행원일 가능성과 은행원이면서 페미니스트일 가능성 중 어느 쪽이 더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은 린다가 은행원이면서 페미니스트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답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운동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이는 린다의 성격과 배경이 페미니스트의 대표적인 이미지와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확률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은행원이면서 페미니스트인 집단은 은행원인 집단의 부분집합이기 때문에, 전체 은행원 중에서 린다가 속할 확률보다 작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대상의 특징이 집단의 대표성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확률을 잘못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주사위의 눈: 주사위를 여러 번 던졌을 때, 다음과 같은 순서가 나왔다고 가정해 봅시다. 6, 6, 6, 6, 6. 다음에 나올 숫자는 무엇일지  물어보면 대다수는 6보다는 다른 숫자가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6이 계속 나오는 것이 너무 비정상적이고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확률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사위를 던질 때마다 각 숫자가 나올 확률은 독립적이고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에 나온 숫자와 상관없이 다음에 나올 숫자의 확률은 항상 1/6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대상의 결과가 집단의 균형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확률을 잘못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일상생활: 일상 상황에서도 대표성 휴리스틱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낡은 차를 타고 다니고 허름한 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을 보면 우리는 보통 가난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자라고 해서 모두 다가 비싼 차나 화려한 옷을 좋아한다고 할 수 없으며 부자라도 오히려 편한 것을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의 외관상 보이는 부분과 실제 환경은 전혀 상관이 없음에도 특정집단의 특성만으로 판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대표성 휴리스틱 예방법

대표성 휴리스틱은 우리가 정보를 신속히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항상 정확하고 당연한 것이 아니며, 잘못된 판단으로 일상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다른 정보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사람의 외모를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을 판단할 때, 그 사람의 외모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말과 행동, 배경과 경험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외모가 좋다고 성격도 좋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보고 그 제품의 품질을 판단할 때, 그 광고뿐만 아니라 그 제품의 실제 사용자들의 평가, 전문가들의 의견, 비교적 객관적인 데이터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보고 그 제품이 어떤 브랜드에 속한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그 브랜드에 대한 호감이나 반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나온 값비싼 브랜드는 당연히 품질이 우수할 것이고 이름 없는 무명의 브랜드는 품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편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는 그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보지도 않고, 단지 제품 브랜드의 이미지에만 영향을 받고서 제품에 대한 왜곡된 판단을 할 수도 있는 만큼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대표성 휴리스틱은 우리에게 때로는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그 한계를 제대로 인지해야 하며 특히나 인간관계에 손상을 일으키기 쉬운 휴리스틱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정보를 축약하고 단편적으로만 볼게 아니라, 정보를 보완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우리는 더욱 정확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상호 신뢰를 형성하는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대표성 휴리스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심리학적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