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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재미있는 심리학 7]왜 비정규적 보상이 우리의 기대심리를 증가시키는가? - 조건 반사 이론

by Monami_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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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반사 관련 이미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많은 현상들이 심리학적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학적 원리들 중에서도 조건 반사 이론이라는 이론은 우리의 학습과 행동에 대해 깊은 이해를 제공해 줍니다. 특히, 이 이론은 비정규적 보상이 어떻게 우리의 기대심리를 높이는지에 대한 설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학습하고 기대하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본문에서는 조건 반사 이론을 통해 비정규적 보상이 기대심리를 증가시키는 방식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이해를 높여보려 합니다.

 

조건 반사 이론의 개요

조건 반사 이론은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하나로, 학습과 행동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러시아의 심리학자 이반 파블로프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으며, 파블로프는 개에게 식사를 제공하기 전에 종을 울려,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는 연관성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많은 학습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건 반사란, 원래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반응이 아닌, 학습을 통해 생긴 반응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으면 자연스럽게 침을 흘립니다. 이때 침을 흘리는 것은 자연반응입니다. 그러나 파블로프는 개에게 음식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개는 종소리에 대해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 번의 반복 후에는 종소리만 들려도 개가 침을 흘립니다. 즉, 개는 종소리와 음식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여, 종소리만으로도 음식이 준비되었다고 예측하고, 침을 흘립니다.

비정규적 보상과 기대심리의 연관성

조건반응은 우리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적응하고, 예측하고, 행동하는 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조건반응은 단순히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보상이라는 요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상이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에 대한 결과나 보상이 따라옵니다. 이 보상이 일정하고 예측 가능하면, 처음에는 보상이 주어지니 그 행동을 계속해서 하겠지만 시간이 점차 흐르면서 그 예측 가능한 보상에 대한 관심도는 점차 떨어져 기대심리는 약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보상이 비정규적이라면, 즉, 언제나 일정한 패턴으로 주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비정규적인 보상이 오히려 우리의 기대심리를 더욱 증가시킨다고 말합니다. 이는 도박이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도박에서는 우리가 돈을 걸고 카드를 뽑거나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보상은 매우 비정규적입니다. 즉, 언제나 같은 확률로 돈을 벌거나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정규인 보상은 우리에게 높은 기대감을 주어, 도박에 중독되게 만듭니다. 즉, 우리는 언젠가는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도박을 계속하게 됩니다.


비정규적 보상이 기대심리를 증가시키는 원리

왜 비정규적인 보상이 기대심리를 높이는 것일까요? 그 원인은 바로 불확실성에 있습니다. 보상이 항상 일정하게 주어진다면, 우리는 그것을 예측할 수 있고, 따라서 그것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갖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보상이 비정규적이라면, 우리는 언제 그 보상이 올지, 그리고 얼마나 큰 보상이 올지를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이 우리의 기대심리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불확실성은 우리의 뇌에 특별한 영향을 미칩니다. 불확실성이 증가하거나 새로운 경험이나 상황에 직면할 때, 뇌는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의 분비는 뇌에서 보상 시스템과 관련되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닙니다. 도파민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흥분하고, 행복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도파민은 우리의 보상 시스템과 관련된 물질입니다. 그러나 도파민은 보상 자체를 받았을 때만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보상을 기대할 때도 분비됩니다. 즉, 우리는 보상을 받기 전에도 그것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도파민을 분비하고, 그로 인해 행복하고 흥분하게 됩니다.

 

그런 불확실성이 도파민의 분비량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즉, 보상의 확률이 100%나 0%가 아니라, 중간 정도일 때 도파민의 분비량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100% 확률로 10만 원을 받는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확률이 0%라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아예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50% 확률로 10만 원을 받는다면, 확률상 받을 수도 못 받을 수도 있으니 우리는 그것에 대해 가장 크게 기대합니다. 즉, 우리는 보상의 가능성이 있으면서도 불확실할 때 가장 흥분하고 행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는 비정규적 보상이 기대심리를 증가시키는 원인입니다. 비정규적 보상은 우리에게 보상의 가능성을 제공하면서도 불확실함을 유지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보상을 받기 전에도 도파민을 많이 분비고, 그로 인해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게임 플레이의 이해를 통한 비정규적 보상의 작용

비정규적 보상의 예로 자주 들어지는 것이 온라인 게임입니다. 특히,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획득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던전을 탐험할 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나 보상은 대부분 비정규적입니다. 즉, 언제나 어떤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떤 아이템을 얻게 될지는 불확실합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이 플레이어들에게 높은 기대감을 주어,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계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게임 유저들은 희망을 놓지 않고 언젠가는 아이템을 얻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특정 아이템 획득에 장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MMORPG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던전을 탐험하며 다양한 몬스터를 처치합니다. 이때, 플레이어는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몬스터를 처치하든 언제나 같은 아이템을 얻는 것이 아니라, 어떤 아이템을 얻게 될지는 불확실합니다. 이는 각각의 몬스터 처치가 플레이어에게 높은 기대감을 주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게 만듭니다.

또한, 몬스터를 처치하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중에는 일반 아이템뿐만 아니라 희귀 아이템, 레전드 아이템 등 다양한 등급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들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각기 다르며, 높은 등급의 아이템일수록 획득 확률이 낮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과 기대감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도록 만드는 강력한 동기를 제공합니다.

 

결론

조건 반사 이론은 우리가 어떻게 학습하고, 반응하며, 기대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근본적인 도구입니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비정규적인 보상이 어떻게 우리의 기대심리를 높이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변화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도박이나 온라인 게임 등의 분야에서 이러한 이해는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기업에서는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인들은 게임이나 도박 중독 등에 관한 심리 원리를 알 수 있게 합니다.